간호사 지식

병원에서 사용하는 고위험 약물 고농도전해질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RN오롯 2022. 10. 31. 20:54
반응형
SMALL

이번 시간에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고위험약물인 고농도 전해질 약물인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potassium cloride 염화칼륨 3g/20ml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문의약품입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효능효과

저칼륨 혈증, 디기탈리스 중독일 때 사용합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복용 용법

염화칼륨으로서 보통 성인 0.5~3g을 링거액, 포도당 주사액 또는 생리식염 주사액 등에 희석해 농도를 0.3%(칼륨으로서 40 mEq) 이하로 하여 분당 8mL 이하의 속도로 4시간 이상에 걸쳐 점적 정맥주사를 합니다. 1일량은 7.5g(칼륨으로서 100 mEq) 이하로 합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복용 금하는 경우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거나 칼륨 축적을 일으키는 있는 신부전, 선천성 심부전, 부신기능장애 환자, 급성 탈수증 또는 광범위 조직 손상이 있는 환자, 소화기계 장애나 협착이 있는 환자, 심장비대 환자 중 식도에 압박을 받고 있는 환자, 심장수술 후 환자, 고칼륨 혈증, 고 칼륨 혈증 성 주기성 사지마비 또는 근무력증 유전적 인자를 가진 환자는 투여를 금합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보관방법

고위험 의약품이라는 표식 부착되어 있는 장소에 보관하고 다른 의약품과 분리하여 조제합니다. 또한 빨간색 라벨이 되어있습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투여 시 주의관찰

과량투여 시 고칼륨 혈증, 감각이상, 부정맥, 심장마비, 정신혼란, 저혈압, 심전도 이상 등 발생 가능합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투여 주의사항

말초일 경우 40 mEq/L, 중심정맥관이 있는 경우에는 80 mEq/L 사용하며 그 이상이 넘을 경우에는 infusion을 사용합니다. 최대 용량은 400 mEq/day이며 사용량은 100~300 mEq/day입니다.

최대 투여 속도는 10 mEq/hr이상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최대 희석 농도는 중심정맥관일 경우 150 mEq/L, 말초일 경우에는 80 mEq/L를 넘지 않습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부작용 발생 시 대처방안

즉시 중단 후 주치의에게 보고합니다. 처방에 따라 칼슘제나 포도당-인슐린 요법, 탄산수소 나트륨을 투여합니다.

 

고위험 약물 염화칼륨 주사 복약정보

반드시 경험이 있는 의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투여해야 합니다. 

발진, 발적, 가려움증이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과량으로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포장이 손상된 경우 사용하지 안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sodium chloride 염화나트륨 2.34g/20ml로 구성되어 있으면 전문의약품입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효능 효과

전해질 보액의 전해질 보정을 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용법

체내의 수분과 전해질의 부족한 정도에 따라 전해질 보액에 첨가하여 사용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주사액 보관방법

고위험 의약품이라고 표시 부착되어있는 장소에 보관하고 다른 의약품과 분리하여 조제합니다. 파란색 라벨로 표시를 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투여금지

고 나트륨 혈증 환자나 수분과다 상태일 경우 투여를 금지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신중히 투여하는 경우

순환기계 기능장애 환자나 신장애 환자, 저단백혈증 환자, 저나트륨혈증, 저칼륨 혈증, 고염소 혈증 환자일 경우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투여 시 주의관찰

과량투여 시 고 나트륨 혈증, 울형성 심부전, 폐부종, 쇼크 등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투여 시 주의사항

단독 투여하지 않고 반드시 필요량으로 희색 하여 사용합니다. 

최대 투여 속도는 <1 mEq/kg/hr로 투여하며 최대 용량은 100~150 mEq/day로 투여합니다. 

 

고위험약물 염화나트륨 주사액 부작용 발생 시 대처방안

즉시 중단 후 주치의에게 보고하고 처방에 따라 이뇨제를 투여합니다.

 

이상 ' 병원에서 사용하는 고위험 약물  고농도 전해질 염화칼륨 염화나트륨'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